수원컴퓨터 판매 중고와 신품 조합 게이밍+작업용 라이젠7 5800x(판매완료)
컴퓨터 사양
AMD Ryzen 7 5800X 8-Core Processor
ASRock X570 Phantom Gaming 4
SK Hynix 8192*4= 32G
삼성 SSD 500G
이엠텍 NVIDIA GeForce RTX 3060 12G
에너맥스 3열 수랭쿨러 (신품)
ABK0 U30 마린 (신품)
다크플래쉬 PWM 120MM RGB 쿨러 6개
측면, 하단 5개 리버스
후면 상단 정방향
수랭쿨러 3개 포함 쿨러 총 12개
마이크로닉스 정격 600W
1달 무상 AS
판매가격
80만원
저는 컴퓨터 판매업을 하며 매일 고객님들께 최적의 PC를 추천하고 조립해드리는 작업자입니다. 오늘은 제가 최근 손수 조립한 커스텀 PC 한 대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이 녀석은 중고와 신품 부품을 절묘하게 섞어서 만들었는데, 성능은 물론이고 안정성과 가성비까지 잡은, 정말 마음에 드는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컴퓨터를 새로 장만하려는 분들, 특히 게이밍과 작업을 동시에 소화할 수 있는 PC를 찾는 분들께 이 글이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이 PC의 심장은 단연 Ryzen 7 5800X예요. 8코어 16스레드로 멀티태스킹에 최적화된 이 CPU는 중고로 구했지만, 상태가 너무 좋아서 새 제품과 다를 바 없었어요. 게임은 물론이고 영상 렌더링이나 스트리밍 같은 작업에서도 숨 가쁘지 않게 잘 버텨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AMD의 이 녀석이 인텔 대비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나다고 생각하는데, 고객님들 반응도 비슷하더라고요. 다만 발열이 살짝 있는 편이라 쿨링에 신경을 많이 썼어요. 그 이야기는 뒤에서 더 풀어볼게요.
메인보드: ASRock X570 Phantom Gaming 4의 안정성
메인보드는 X570 칩셋을 탑재한 ASRock Phantom Gaming 4를 골랐어요. 전원부가 튼튼해서 고사양 CPU와 GPU를 무리 없이 받쳐주고, PCIe 4.0 지원으로 SSD나 그래픽카드의 속도를 극대화할 수 있죠. 중고로 구입했지만 테스트해보니 불량 하나 없이 깔끔하게 작동하더라고요. 작업자로서 이런 메인보드를 손에 넣으면 정말 보물 찾은 기분이에요. 단점이라면 USB 포트가 조금 더 많았으면 좋았을 텐데, 이 정도면 충분히 만족스럽습니다.
메모리: SK Hynix 32GB의 부드러운 멀티태스킹
메모리는 SK Hynix DDR4 8GB 네 장을 써서 총 32GB로 맞췄어요. 하이닉스 제품은 불량률이 낮고 안정성이 뛰어나서 제가 고객님들께 자주 추천하는 브랜드 중 하나예요. 게임하면서 웹 서핑하고, 스트리밍까지 동시에 해도 끊김 없이 쾌적하죠. 중고로 들어왔지만 꼼꼼히 테스트해서 문제없는 걸 확인했어요. 32GB면 요즘 트렌드에도 딱 맞아서, 무거운 작업을 즐기는 분들께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용량이에요.
스토리지: 삼성 SSD 500GB의 빠릿함
저장장치는 삼성 SSD 500GB를 넣었어요. 삼성 SSD는 속도와 내구성 면에서 워낙 유명하죠. 부팅 속도는 눈 깜짝할 사이고, 게임 로딩도 순식간이라 고객님들이 특히 좋아하시더라고요. 다만 500GB는 용량이 살짝 아쉬울 수 있어서, 대용량 HDD를 추가로 추천드리기도 했어요. 그래도 기본적인 용도로는 충분히 넉넉합니다.
GPU: RTX 3060 12GB의 깡패 성능
그래픽카드는 이엠텍 NVIDIA GeForce RTX 3060 12GB를 선택했어요. 이 녀석은 12GB VRAM 덕분에 고해상도 게임도 거뜬하고, RTX 4060과 비교해도 깡성능에서 밀리지 않더라고요. 중고로 구했지만 상태가 좋아서 새것처럼 잘 돌아가요. 레이 트레이싱으로 게임 그래픽을 한층 더 살려주고, 영상 편집 같은 작업에서도 힘을 발휘하죠. 단점이라면 전력 소모가 살짝 높은 편이라 파워와 쿨링을 잘 맞춰줘야 해요.
쿨링: 에너맥스 3열 수랭 + 12개 쿨러의 시원함
이 PC의 자랑거리는 뭐니 뭐니 해도 쿨링 시스템이에요. 에너맥스 3열 수랭 쿨러(신품)를 CPU에 장착해서 발열 걱정을 싹 날렸고, 케이스에는 다크플래쉬 PWM 120mm RGB 쿨러를 무려 12개나 달았어요. 측면과 하단 5개는 리버스 방향으로, 후면과 상단은 정방향으로 공기 흐름을 최적화했죠. 수랭 쿨러에 붙은 3개까지 합치면 총 12개 쿨러가 내부 온도를 확실히 잡아줍니다. 테스트해보니 풀 로드에서도 CPU 온도가 70도를 넘지 않더라고요. RGB 효과까지 화려해서 보는 맛도 있죠. 다만 쿨러가 많다 보니 소음이 살짝 신경 쓰일 수 있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 정도 화력(?)이 마음에 들지만요.
케이스: ABKO U30 마린의 깔끔함
케이스는 신품 ABKO U30 마린을 썼어요. 투명 사이드 패널로 내부 RGB가 잘 보이고, 공기 순환도 잘 되게 설계돼서 쿨링 효율을 더 높여주죠. 튼튼한 마감과 깔끔한 디자인이 고객님들께 좋은 인상을 주더라고요. 단점이라면 조금 무거운 편이라 이동성이 살짝 떨어질 수 있어요.
파워: 마이크로닉스 600W의 든든함
파워는 마이크로닉스 정격 600W를 넣었어요. 이 사양을 안정적으로 돌리기에 딱 적당한 용량이라 선택했죠. 중고 부품이 많다 보니 전력 공급이 흔들리면 안 되니까, 신뢰할 만한 브랜드로 골랐어요. 다만 RTX 3060의 전력 소모를 고려하면 650W나 700W로 여유 있게 갈 수도 있었을 텐데, 그건 다음 기회에 반영해보려고요.
장단점 솔직 후기
Ryzen 7 5800X와 RTX 3060 조합으로 게임, 작업 모두 쾌적
32GB 메모리와 삼성 SSD로 빠르고 안정적인 퍼포먼스
12개 쿨러와 수랭 시스템으로 발열 걱정 제로
중고와 신품의 조화로 가성비 극대화
이 PC는 고사양 게임을 즐기면서도 영상 편집이나 스트리밍 같은 작업을 병행하고 싶은 분들께 딱이에요. 예산을 아끼면서도 성능을 타협하고 싶지 않은 분들, 그리고 화려한 RGB로 눈까지 즐겁게 하고 싶은 분들께 강력 추천합니다. 저는 이 PC를 조립하면서 고객님의 웃는 얼굴을 떠올렸고, 실제로 배송 후 “정말 만족스럽다”는 피드백을 받아서 뿌듯했어요.
컴퓨터 판매자로서 매일 부품을 만지고 테스트하다 보면, 가끔 이렇게 마음에 쏙 드는 조합이 나올 때가 있어요. 이 PC는 중고 부품의 가성비와 신품의 신뢰성을 모두 담아낸, 제게도 의미 있는 작업물이 됐습니다. 혹시 이 사양이 마음에 드시거나, 다른 커스텀 PC를 고민 중이시라면 언제든 문의 주세요. 여러분의 필요에 맞춰 최선을 다해 조립해드릴게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따뜻한 하루 보내세요!
#수원컴퓨터판매 #수원중고컴퓨터판매 #라이젠7 #5800x #컴퓨터매입 #게이밍컴퓨터 #pc판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