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컴퓨터수리 "이게 불량이라고요?" 인텔 14세대 CPU의 눈물… '철권' 한 판으로 5분 만에 불량확인

 



안녕하세요. 수원 컴퓨터판매 수리 전문점, 2007년부터 한자리를 지켜온 '진컴퓨터'입니다. 컴퓨터라는 게 참 신기합니다. 어떤 날은 세상 그 무엇보다 든든한 동료였다가, 어떤 날은 제 속을 아주 새까맣게 태우는 애물단지가 되기도 하죠. 오늘 이야기는, 그야말로 '애증'의 정점에 있던 한 컴퓨터에 대한 기록입니다.

며칠 전, 한 고객님께서 정말이지 잔뜩 상기된 얼굴로 매장에 들어서셨습니다. 손에는 보기에도 묵직한 본체를 들고 계셨죠.

"사장님, 저 진짜 돌아버리겠어요. 이거 산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게임만 하면 그냥 픽! 꺼져버려요!"

일단은 고객님을 진정시켜 드리고 본체를 작업대 위에 올렸습니다. 이야… 이건 뭐, '감성' 그 자체였습니다. 눈이 시릴 듯한 올 화이트(All-White) 구성. 케이스부터 시작해서, 요즘 가장 핫하다는 크라켄(Kraken) 화이트 수랭 쿨러, RGB 팬, 케이블까지... 그야말로 '나 비싼 몸이오' 하고 온몸으로 외치는 듯했습니다. 조립한 사람의 정성이 느껴지는, 정말 이쁘게 꾸민 컴퓨터였죠.

하지만 이 녀석, 얼굴값 못하는 망아지였습니다. 문제는 '사용 중 꺼짐'. 그것도 그냥 꺼지는 게 아니라, 꼭 '게임만 하면' 그런다는 겁니다.




고객님의 말씀을 들어보니,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셨습니다. 큰맘 먹고 비싼 돈 들여 맞춘 컴퓨터인데, 정작 가장 하고 싶었던 게임을 못 한다니. 이건 단순한 기계 고장이 아니라, '배신감'의 영역입니다.

"처음엔 안 그랬던 것 같기도 하고… 최근에 산 게임을 하는데 유독 심해요. 갑자기 툭! 하고 재부팅되거나, 아예 화면이 먹통이 돼요."

가슴이 철렁했습니다. '게임'이라는 키워드, 그리고 '최근'이라는 단서. 제 머릿속에선 이미 용의선상이 좁혀지고 있었습니다.

"CPU는 혹시..." "I7-14700KF요! 제일 좋은 거라길래..."

빙고. 하지만 설마, 아닐 수도 있잖아?

인텔 14세대 i7-14700KF. 2023년 10월 말에 출시되어 시장에 풀린, 현존 최강의 CPU 중 하나입니다. 출시된 지 이제 2년이 채 안 된(실제로는 약 1년 조금 넘었죠. 고객님의 체감 시간을 존중합니다!) 강력한 녀석이죠.

하지만 이 녀석, 치명적인 '소문'을 하나 달고 다녔습니다.




"혹시... 스팀 게임 주로 하세요? 아니면... '언리얼 엔진'으로 만든 게임이요."

고객님은 고개를 갸웃하셨습니다. "언리얼이요? 그게 뭔데요... 전 그냥 게임만..."

당연합니다. 일반 유저분들이 '엔진'까지 신경 쓰며 게임을 하진 않으니까요. 저는 고객님께 간단히 상황을 설명해 드렸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고사양 3D 게임들(예를 들면 '철권 8' 같은)이 '언리얼 엔진 5'라는 특정 기술로 만들어지는데, 유독 인텔 13세대와 14세대 일부 CPU가 이 게임들만 만나면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보고되고 있다는 사실을요.

백문이 불여일견. 바로 테스트에 들어갔습니다.

  1. 고객님 보는 앞에서 스팀(Steam)을 설치합니다.

  2. 검색창에 'Tekken 8 Demo' (철권 8 데모)를 검색해 설치합니다. (데모 버전은 무료입니다. 이 테스트에 아주 완벽하죠.)

  3. 설치가 완료되고... 실행 버튼을 눌렀습니다.

두근두근. 오프닝 영상이 나오고, 메뉴 화면으로 진입을 시도하는 순간...




[오류 메시지: Video driver crashed and was reset]

화면에 알 수 없는 오류 메시지가 번쩍! 뜨거나, 혹은 그럴 틈도 없이 '툭!' 소리와 함께 모니터가 검게 변했습니다. 그리고 '위이이잉-' 본체 팬이 미친 듯이 돌기 시작하더니... 재부팅.

고객님과 저는 동시에 짧은 탄식을 내뱉었습니다. "아..."

이건 100%였습니다. '그 녀석'이 맞았습니다. CPU 불량. 정확히는, 특정 고부하 작업을 견뎌내지 못하는 'CPU 안정성 이슈'였습니다.




고객님은 여전히 어리둥절한 표정이었습니다. "CPU가 불량이라고요? 이게 왜...?"

이 복잡한 현상을 어떻게 설명드려야 할까. 저는 잠시 고민하다 '스마트폰'으로 비유를 들어 설명해 드렸습니다.

"사장님, 최신형 스마트폰을 샀다고 생각해 보세요. 너무 빠르고 좋죠."

"근데 이 폰을 만든 회사(메인보드 제조사)가 '우리 폰이 세상에서 제일 빨라야 해!'라면서, 폰의 두뇌(CPU)한테 '너 무조건 100% 힘으로 달려! 쉬지 마!'라고 기본 설정을 해버린 거예요."

"평소에 카톡이나 인터넷 하는 건(일반 작업) 괜찮아요. 100%로 달려도 쌩쌩하죠."

"그런데... '철권 8'이나 'P의 거짓' 같은 초고화질 3D 게임(언리얼 엔진 게임)을 딱! 켰어요. 이건 스마트폰 두뇌(CPU)가 태어나서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어마어마하게 복잡한 계산을 시키는 거예요."

"두뇌는 '주인님이 시키니까 100% 힘으로 해야지!' 하고 달리는데... 어라? 너무 과하게 힘을 줬더니(과전압) 머리가 꼬이면서 '에러'가 나거나, '나 도저히 못하겠다!' 하고 그냥 전원을 내려버리는(재부팅/꺼짐) 겁니다."

이게 바로 지금 13, 14세대 CPU에서 발생하는 '안정성 이슈'의 핵심입니다. CPU 자체의 잠재적 문제와, 메인보드 제조사들의 과도한 '기본 성능 부스팅(전압 설정)'이 만나 최악의 시너지를 낸 거죠.





문제의 원인을 알았으니, 이제 해결을 해야죠.

"사장님, 이거 CPU 보증 기간은 남았는데... A/S 센터 보내면 시간 좀 걸릴 텐데, 어떡하죠?"

고객님의 얼굴이 다시 어두워졌습니다. "당장 써야 하는데... 혹시...?"

그 마음, 2007년부터 이 자리에서 수많은 '급한' 고객님들을 만나 온 제가 왜 모르겠습니까. 저희 수원 컴퓨터판매 수리 전문점 '진컴퓨터'는 이럴 때를 대비해 항상 재고와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보증 기간은 남아있었고, 고객님은 기다릴 시간이 없으셨습니다. 월요일 아침이 되자마자 바로 새 CPU를 퀵으로 수급하고, 고객님 앞에서 '확인 사살' 테스트까지 마친 뒤 완벽하게 교체해 드렸습니다. (기존 불량 CPU는 저희가 알아서 RMA(보증 처리)를 대행해 드리기로 했습니다.)

새 심장을 이식받은 화이트 감성 PC는, 언제 그랬냐는 듯 '철권 8 데모'를 쌩쌩하게 돌려냈습니다. 그제야 고객님의 얼굴에도 환한 미소가 번졌습니다.



컴퓨터는 비싼 기계입니다. 하지만 그 이전에, 우리에게 '즐거움'과 '편리함'을 주기 위해 존재하는 도구여야 합니다. 비싼 돈 주고 산 컴퓨터가 되레 스트레스의 원흉이 된다면, 그것만큼 속상한 일이 또 있을까요?

저희 수원 컴퓨터판매 수리 전문점 진컴퓨터는 '그냥 고치는' 곳이 아닙니다. 고객님이 미처 알지 못했던 문제의 '진짜 원인'을 찾아내고, 그것을 고객님의 눈높이에서 투명하게 설명해 드립니다.

가능한 모든 수리는 고객님이 보는 앞에서, '왜' 이런 문제가 생겼고, '어떻게' 해결되는지 직접 보여드립니다. 2007년부터 쌓아온 신뢰는, 바로 이 '투명함'과 '확실함'에서 나온다고 자부합니다.

혹시 지금, 원인 모를 컴퓨터 문제로 혼자 끙끙 앓고 계시나요? 비싸게 맞춘 내 컴퓨터가 자꾸만 속을 썩이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진컴퓨터'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속 시원한 진단과 '확인 사살'급의 완벽한 수리로 보답하겠습니다. 믿고 맡겨주시면, 절대 후회 없는 결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진컴퓨터 (SINCE 2007)

  • 전문 분야: 컴퓨터 판매, 컴퓨터 매입, 컴퓨터 출장 수리

  • 전화 상담: 031 247 5119 / 031 247 6119

  • 카톡 상담 (24시간): skjtry

#인텔CPU불량 #14700KF꺼짐 #언리얼엔진오류 #수원컴퓨터수리 #게임중재부팅 #진컴퓨터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KMS SUITE 윈도우 및 오피스 인증 방법

인텔 I9-11900 2열 수냉 쿨러 고장 온도 93

수원, 동탄, 광교 조립컴퓨터 판매 – 게임과 멀티작업에 최적화된 라이젠5 7500F & RTX4060 구성 추천!